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사이트맵

레일광장 RAIL SQUARE

  • home
  • 레일광장
  • 철도여행

철도여행

  • 제목한옥 마당에 차향은 머물고, 강화 전등사 죽림다원과 도솔미술관
  • 등록자한국관광공사
  • 등록일2021.05.14
  • 조회수410
한옥 마당에 차향은 머물고, 강화 전등사 죽림다원과 도솔미술관




▲고즈넉한 전등사 죽림다원과 마당


봄날, 차향은 마당 깊숙이 머문다. 꽃향기에 수수한 한옥 향까지 어우러져 완연한 휴식이 찾아든다. 강화초지대교와 맞닿은 강화도 길상면에는 전통찻집 두 곳이 따사롭다. 온수리(전등사로) 전등사 죽림다원과 장흥리(길상로) 도솔미술관은 한옥에 기대 전통차를 마시는 공간이다. 이른 오전에 찾은 전등사는 고즈넉함이 더하다. 아침 햇살이 산사의 여백을 채우는 사색의 시간이다. 죽림다원은 마당 너머 천년 고찰 전등사를 품에 안고 있다. 달각거리는 다기 소리와 목탁 소리가 간간이 뒤섞이는 이 시간이 평화롭다.



▲다원 마당에서 보이는 전등사 대조루


죽림다원은 20여 년 전에 문을 열었다. 신도들이 차를 마시며 잠시 쉬다 가는 휴식 공간이 본격적인 찻집으로 모습을 바꿨다. 나무 탁자로 채운 다원 마당에는 전등사 대조루와 종루가 병풍처럼 드리워진다. 대조루 계단 너머에는 보물로 지정된 대웅보전, 약사전, 범종 등이 수줍게 담겨 있다.



▲아기자기하고 운치 있는 다원 별채 내부


한옥 찻집 죽림다원은 단청과 커다란 서까래가 운치 있다. 내부에는 형형색색 도자기들이 전시되고, 탁자마다 놓인 화분이 봄 분위기를 더한다. 한가한 시간에 들르면 창가 자리에 앉아 전등사의 봄날을 만끽해도 좋다. 벚꽃이 지고 나면 수선화, 백리향, 작약, 돌단풍, 철쭉, 매발톱이 꽃망울을 터뜨린다. 마당에는 작은 연못도 있다.



▲인기 메뉴 쌍화탕과 연꿀빵


죽림다원에서는 직접 만든 차를 내놓으며, 쌍화탕과 연잎차가 인기다. 쌍화탕은 14가지 한약재를 이틀간 우려 깊은 맛을 낸다. 연잎차는 전등사 승려와 보살들이 가마솥에 덖은 연잎으로 만든다. 이 밖에 모과차, 생강레몬차, 쑥차 등이 주요 메뉴이며 쑥떡과 연꿀빵도 맛볼 수 있다.



▲아도화상이 창건한 고찰, 전등사 경내


차향을 음미한 뒤에는 여유로운 호흡으로 전등사를 둘러보자. 고구려 아도화상이 창건한 전등사는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고 지켜낸 사찰로 알려졌다. 수백 년 세월을 지내온 느티나무와 대웅보전 지붕을 떠받치는 나부상이 전등사의 흥미로운 볼거리다.



▲죽림다원 내부와 창밖 풍경


죽림다원 운영 시간은 오전 8시 30분~오후 6시 30분이다(연중무휴). 찻집 직원이 추천하는, ‘감동의 차 한잔’을 기울이는 시간대는 저녁 예불 무렵이다. 전등사 입장료(어른 4000원, 청소년 3000원, 어린이 1500원)는 찻값(5000~8000원)과 별도다.



▲죽림다원 외부 전경


장흥리 온수천 변에 자리한 도솔미술관은 한옥에 들어선 갤러리 겸 찻집이다. 고택을 재현한 이곳은 깊은 마당에 유연하게 굽은 소나무들이 인상적이다. 대청과 사랑방, 안방 등을 전시 공간이자 차 마시는 차방으로 꾸며 어느 곳이든 차향과 한옥, 작품이 함께한다.



▲도솔미술관 1층 전시실


30여 년 동안 조경업에 종사한 관장이 취미인 그림을 소재로 2015년 한옥 찻집을 열었다. 행랑채와 누마루를 끌어들이고, 대형 서까래에 기와를 올렸다. 일반인도 편하게 다가설 수 있는 문턱 낮은 미술관이 이곳의 모토다. 미술관은 1~2층 전시실 외에도 별채, 뜰안채 등으로 구성된다. 갤러리에는 매달 새로운 작품이 내걸린다. 한지 공예, 민화, 서양화, 사진, 도자기 등 소재에 제한은 없다. 5월에는 서양화 전시가 열릴 예정이다.



▲대표 메뉴 수제 대추차. 보리빵과 약식도 인기다.


이곳 찻집의 대표 메뉴는 수제 대추차와 단호박식혜다. 대추차는 말린 대추를 씨와 껍질째 끓여 으깬 뒤 5시간 우려 깊은 맛이 난다. 단호박식혜는 찐 단호박을 갈아 식혜에 넣고 끓인 뒤 얼려 살얼음이 뜬 채로 낸다. 직접 담근 오미자청으로 만든 오미자차와 찰보리 가루로 구운 보리빵, 약식 등도 인기다.



▲도솔미술관에서 판매하는 도자기 기념품


봄볕이 좋을 때는 마당과 뜰안채에서 차를 마시고, 미술관 뒤쪽이나 누마루에서 강화의 들판을 바라보며 차향에 취할 수 있다. 찻집의 귀염둥이로 사랑받는 고양이 ‘레오’, 반려견 ‘별이’와 시간을 보내도 좋다. 미술관에서 작가들의 손길이 깃든 기념품도 판매한다.



▲한옥 찻집 도솔미술관에 드리운 야경


갤러리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즉석에서 컵에 입히는 체험이 흥미롭다. 5월 주말에는 보자기 매듭 전시를 선보이고, 공예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옥 앞마당에서는 투호, 제기차기 등 전통 놀이도 가능하다. 도솔미술관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오후 9시(연중무휴), 입장료는 8000원(차·음료 포함)이다. 친절한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으며, 해 질 무렵 미술관 풍경도 운치 있다.



▲궁궐 도편수가 지은 것으로 전해지는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한옥의 여운은 강화 읍내로 이어진다. 강화도는 최근 강화읍 원도심 걷기 여행이 인기다.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사적 424호)은 원도심 여행의 대표 건축물이다. 국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한옥 성당으로, 1900년 궁궐 도편수가 지은 것으로 전해진다. 옛 목재로 단장한 성당 내부와 중층 한옥 위에 십자가를 세운 모습이 인상적이다. 외삼문과 내삼문, 대형 종이 있고, 성당 뒤쪽에 한옥으로 지은 사제관이 보인다. 강화성당 내부 관람은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개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용흥궁공원에 남은 심도직물 굴뚝과 직조기


대한성공회 강화성당은 용흥궁공원에서 바라보면 자태가 더욱 멋스럽다. 용흥궁공원은 강화의 직물 산업을 이끈 심도직물이 있던 터다. 공원 한쪽에 옛 굴뚝과 직조기가 전시되고 주변에 목화가 심겨 있으며, 강화삼일독립운동기념비도 있다. 용흥궁공원 옆의 용흥궁(인천유형문화재 20호)은 조선 철종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거주한 가옥이다.



▲강화 부근리 지석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강화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간직한 고장이다. 5월에 고인돌을 만나는 것은 아이들에게 큰 선물이다. 강화 고인돌은 70기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강화 부근리 지석묘(사적 137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로, 길이 6.4m에 무게 75t이나 된다. 선사시대 고인돌은 부근리 외에 고천리와 오상리 일대에 흩어져 있으며, 강화나들길 17코스(고인돌탐방길)로 연결된다.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 치열한 포격전이 펼쳐진 용두돈대


강화도 동쪽 해안은 치열한 역사의 현장을 담은 돈대가 줄지어 있다. 광성보에 속하는 용두돈대는 강화해협을 지켜낸 요새 중 한 곳이다. 용 머리처럼 바다를 향해 돌출된 암반 위에 세워진 모습이 독특하며, 병인양요와 신미양요 때 이곳에서 치열한 포격전이 전개됐다. 용두돈대로 향하는 길은 해안 언덕을 따라 솔숲 산책로가 이어진다.

〈당일 여행 코스〉
전등사 죽림다원→대한성공회 강화성당→강화 부근리 지석묘→용두돈대→도솔미술관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전등사 죽림다원→대한성공회 강화성당→용흥궁→용두돈대
둘째 날 / 도솔미술관→강화 부근리 지석묘→교동도



■여행 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강화군 문화관광 : https://www.ganghwa.go.kr/open_content/tour/
- 죽림다원(전등사) : http://www.jeondeungsa.org/
- 도솔미술관 : http://blog.naver.com/joung5237

○ 문의 전화
- 강화군청 문화관광과 032)930-3566
- 전등사 죽림다원 032)937-7791
- 도솔미술관 070-4125-1232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032)934-6171
- 용두돈대(광성보) 032)930-7070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강화, 수도권전철 9호선 염창역 2·3번 출구 염창역·서울도시가스 정류장에서 3000번 직행버스·88번 일반버스(20분 간격 운행) 이용, 약 1시간 30분 소요.
강화터미널 정류장에서 70번 간선버스 이용, 전등사 동문 정류장 하차, 전등사 죽림다원까지 도보 약 10분.
강화터미널 정류장에서 42번·44번·50번 지선버스 이용, 온수리 정류장 하차, 도솔미술관까지 도보 약 20분.
* 문의 : 강화여객자동차터미널 032)933-2533 강화군교통정보안내(https://www.ganghwa.go.kr/open_content/main/part/traffic/guide_area.jsp)

○ 자가운전 정보
전등사 죽림다원 / 올림픽대로 김포 방면→양곡로→대명항로→강화초지대교→전등사로→전등사
도솔미술관 / 올림픽대로 김포 방면→양곡로→대명항로→강화초지대교→해안동로→온수천 앞에서 좌회전→도솔미술관

○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라르고빌리조트 : 화도면 해안남로2845번길, 032)555-8868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옛날에금잔디 : 내가면 강화서로225번길, 070-8262-6731
· 한국관광 품질인증 이란?
☞ 숙박, 쇼핑 등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국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다양한 사후관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합니다.
※ 더 많은 품질인증업소가 궁금하시다면? KQ 접속(http://kq.visitkorea.or.kr/)!

- 강화평화빌리지 : 송해면 상도숭뢰길, 032)930-7058
- 호텔에버리치 : 강화읍 화성길50번길, 032)934-1688

○ 식당 정보
- 국화호수 : 참게탕, 강화읍 강화대로440번길, 032)933-8264
- 서문김밥 : 김밥, 강화읍 강화대로430번길, 032)933-2931
- 대청마루한상 : 돼지숯불구이정식, 선원면 시리미로42번길, 032)932-8831
- 신아리랑 : 젓국갈비, 강화읍 강화대로409번길, 032)933-2025
- 편가네된장 : 강된장비빔밥, 화도면 가능포로89번길, 032)937-6479

○ 주변 볼거리
조양방직, 선수포구,강화 고려궁지, 보문사


※ 위 정보는 2021년 5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