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사이트맵

레일광장 RAIL SQUARE

  • home
  • 레일광장
  • 철도여행

철도여행

  • 제목웰니스 여행 천국 무안황토갯벌랜드(전남 6월추천관광지③)
  • 등록자박준규
  • 등록일2021.06.24
  • 조회수715
웰니스 여행 천국 무안황토갯벌랜드(전남 6월추천관광지③)


전라남도에서는 2021년 전남 6월 추천관광지로 무안황토갯벌랜드를 선정했는데요.
코로나19 사태에 지친 마음을 달래줄 웰니스 여행지로 제격입니다.


■ 무안황토갯벌랜드
문의 : 061) 450-5636
입장료 : 어른 4,000원, 청소년.군인 3,000원, 어린이 2,000원
주소 : 전남 무안군 해제면 만송로 36
찾아가기 : 승용차로 네비게이션 “무안황토갯벌랜드” 검색(해제행 농어촌버스 탑승, 물암정류장 하차 후 도보이동)
무안군청
www.muan.go.kr

※ 무안생태갯벌과학관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매일 11:00, 14:00에 무료로 전시해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진)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무안갯벌은 3천년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해양 생물이 원시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고요.
갯벌의 생성과 소멸과정을 관찰할 수 있어서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유년기 갯벌입니다.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한국 습지보호구역 1호로 지정되었고요.
2008년 람사르습지 1732호이자 갯벌도립공원 1호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무안갯벌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무안생태갯벌과학관을 건립했고요.
문형렬분재전시관과 분재전시실, 무안군해상안전체험관, 갯벌생태공원, 캐러반, 사이트, 오토캠핑장, 황토이글루, 황토움막, 방갈로 등 숙박, 매점, 카페, 황토갯벌식당 등 편의시설을 마련하여 무안을 대표할 만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사진) 무안생태갯벌과학관에서는 갯벌생물의 생태, 사람과의 관계, 갯벌 속 과학원리 등의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미래를 향한 가능성으로 이어지는 스토리와 체험형 전시콘텐츠로 갯벌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며 무한한 가치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 갯벌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세계적인 갯벌은 어디에 있나요?, 서해갯벌에는 어떤 갯벌들이 있나요?, 무안갯벌은 언제 만들어졌을까?, 람사르습지는 무엇일까요? 호기심을 해결해주는 갯벌과의 만남 갯벌생태관을 관람하고요.





▼사진) 황토연구실에서는 무안황토갯벌연구실 방문을 환영합니다, 무안황토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무안황토갯벌의 특성, 무안 황토 특산물은 무엇이 다른가요?, 무안황토, 무안갯벌로 흘러가다 등 무안황토갯벌을 교과서보다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사진) 갯벌생물관에서는 무안갯벌의 생물다양성, 무안갯벌의 일 년이 궁금해요, 무안갯벌에서는 어떤 새를 만날 수 있나요?, 무안갯벌에는 어떤 생물들이 살고 있나요?, 어떻게 소금물에서 살 수 있을까요?, 디지털 갯벌 도감, 도요새 패널로 무안갯벌의 생물 다양성을 발견, 탐구할 수 있습니다.




▼사진) 갯벌에서 심해로 떠나는 흰발농게의 여정을 따라가는 디지털수족관도 볼만하고요.




▼사진) 갯벌탐구관에서는 갯벌속으로, 갯벌 속에는 어떤 생물이 사나요?, 누구의 흔적일까?, 흰발농게와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무안갯벌 터주대감, 세발낙지, 중형저서생물, 갯벌의 숨은 일꾼, 미생물, 잠들지 않는 갯벌, 드론 타고 갯벌로!, 갯벌 생물을 찾아라로 갯벌 속 생물을 탐구합니다.




▼사진) 갯벌미래관에서는 갯벌 에피소드, 갯벌에서는 무슨 소리가 들리나요?, 갯벌은 왜 중요할까요?, 갯벌을 어떻게 보존해야 할까요?, 갯벌 지킴이 퀴즈, 갯벌에 대한 나의 생각은?, 디지털 포토존으로 무안 갯벌의 미래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진) 스마트빌리지는 농어촌을 더 잘사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정보통신 기술 활용을 체험하는 공간인데요.
디지털스케치북 아쿠아리움 체험, 4D 가상현실 해저체험, 360 가상현실 무안명소체험, 드론체험 영농쓰레기찾기 게임, AI 카메라 독거노인 낙상감지 체험, 스마트쓰레기통, 소통박스, 태양광 전지 체험을 참여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무안갯벌낙지 맨손어업유산관은 국가중요어업유산 6호로 지정된 무안갯벌낙지 맨손어업과 관련된 낙지의 역사, 전통낙지 어업, 무안갯벌낙지 맨손어업, 전통을 잇는 어민들, 갯벌과 무안어민, 맨손낙지어업의 미래로 소중함을 깨닫는 곳입니다.





▼사진) 2층에 오르면 음료 및 기념품을 판매하는 힐링카페와 키즈놀이터가 있으며, 야외에 있는 생태갯벌공원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사진) 생태갯벌과학관에서 이론을 배웠다면, 생태갯벌공원은 갯벌과 갯벌동물을 만나는 실전편입니다.

탐방데크를 따라 끝없이 펼쳐진 무안갯벌을 구경하는데요.
멸종위기 2급 생물 흰발농게, 대추귀고둥을 비롯한 250종 이상의 저서생물, 칠면초, 갯잔디 등 45종의 염생식물, 혹부리오리, 알락꼬리마도요 등 52종의 철새 등 많은 생명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별적으로 체험도구(목이 긴 양말, 모자, 수건, 여벌의 옷 등)를 준비하면 갯벌체험도 가능합니다(무안황토갯벌랜드에서는 체험도구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에 대여불가).






▼사진) 또한 공원 내 다양한 포토존에서 인생샷을 남길 수 있습니다.





▼사진) 갯벌 구경에 이어 이색 테마 전시관 관람을 빼면 섭섭합니다.

대한민국 분재의 산증인 고 문형렬씨가 평생 동안 심혈을 기울인 분재 및 분재도구 1,000여점을 무안군에 기증하여 건립한 문형렬분재역사관은 자연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수목의 아름다운 모습을 인위적으로 분이나 자연물에 심어 자연미를 재현하고요.




▼사진) 특수한 수목 자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기관인 잎, 줄기, 가지, 수피, 사리와 신, 꽃, 열매 등의 표현소재와 단풍, 향 등 생육 조건에 따라 변화되는 표현 소재들을 인위적인 조절의 속성을 활용하여 독창적으로 작품화한 분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무안군해상안전체험관은 국민들이 해상 이동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해상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을 사전에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박 사고 체험장, 인명보호 장비교육장 등 사실적인 재현을 통해 일상에서 해상안전을 체험하고 실제 상황을 반영한 공간과 VR 등 첨단기술과 아날로그 체험을 접목하여 해상 재난에 대처하는 바닷가 생활안전 체험장, 심폐소생술 실습장, 해양생존 체험장 등 체험장을 갖추었으나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휴관 중입니다.




▼사진) 무안황토갯벌랜드에서는 밀물 때 차오르는 푸른 바다를 구경하고 썰물 때 끝없는 갯벌이 펼쳐지는 자연의 신비를 조망하는 숙박체험도 가능한데요.
갯벌캐러반 4대, 캐러반사이트 5면, 오토캠핑장 37면, 방갈로 3인용 5동, 팬백하우스 2동 등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진) 특히, 항암 및 면역기능 증진, 노화바지 등에 효과가 있는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먹는 산소로 통하는 무안황토로 된 황토이글루(4인용 9동)와 황토움막(6인용 3동)은 풍경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어서 인기가 대단한 것 있죠?




■ 무안황토갯벌랜드 인근관광지(1) 도리포
주소 : 전남 무안군 해제면 송석리 4-13

▼사진) 서해의 자그마한 포구 도리포는 영광군과 함평군을 경계로 칠산바다와 인접한 지역이라 도미, 농어 등 낚시포인트로 알려져 있는데요.
일출과 일몰을 같은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실제로 겨울철에는 함평 바다 쪽에서 일출이 여름철에는 영광 산 쪽에서 해가 뜨고, 도리포 포구 반대편 칠산 바다 쪽의 일몰도 장관입니다.
또한 무안군 도리포와 영광군 향화도를 잇는 칠산대교 덕분에 다리 야경도 감상할 수 있고요.





▼사진) 도리포 맨 끝자락, 나지막하게 자리한 바위섬인 항상바위와 바위 정상에서 수 백 년 파도와 바람을 이기고 인고의 세월을 견뎌온 사철나무는 도리포를 지켜주는 수호신입니다.




■ 무안황토갯벌랜드 인근관광지(2) 송계해변
주소 : 전남 무안군 해제면 만송로 916

▼사진) 송계해변은 백사장과 해송의 아름다운 경관을 배경으로 바다낚시, 갯벌체험을 할 수 있고요.
낙지, 숭어, 김 등 해산물도 풍부해서 사계절 관광지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10ha에 이르는 해송숲이 바닷가와 어우러진 빼어난 경관과 3km에 이르는 백사장을 걸으면 몸과 마음이 가뿐해지는 것 있죠?






■ 무안황토갯벌랜드 인근관광지(3) 원갑사
주소 : 전남 무안군 해제면 산길로 266-27

▼사진) 무안군 해제면 산길리 강산에 자리한 원갑사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로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인 대흥사의 말사인데요.
영광 불갑사, 영암 도갑사와 함께 남도의 3갑사로 불리는 고찰입니다.
대웅전, 무량전, 설법전, 요사를 갖추었고요.
마음이 편안한 절, 기도 성취가 잘 되는 절로 소문나서 여행객보다는 불자들이 일부러 찾습니다.





■ 무안황토갯벌랜드 인근관광지(4) 홀통해수욕장
주소 : 전남 무안군 현경면 홀통길 198-1

▼사진) 홀통해수욕장은 해수욕, 야영, 바다낚시, 해수찜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매력 만점 여름 피서지입니다.
병풍처럼 둘러 싼 섬 사이로 부는 바람이 잔잔한 물결을 만드는데요.
수심이 낮고 파도도 좋은 천혜의 자연으로 말미암아 해양 스포츠의 메카가 되었습니다.
바닷바람에 온 몸을 맡긴 채 윈드서핑을 즐기려는 동호인들이 방문할 정도로 유명해졌으니 한 번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 무안 먹거리 소개(해제맛집)

* 신백번식당
문의 : 061) 452-6944
메뉴 : 가정식백반 8,000원
주소 : 전남 무안군 해제면 봉대로 44

▼사진) 무안황토갯벌랜드에서 승용차로 5분 거리에 해제면 소재지가 있으며, 먹거리도 다양한 편입니다.
무엇을 먹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현지 주민이 선호하는 백반을 도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찌개와 여러 가지 반찬은 버릴 것이 없을 만큼 맛있는데다 가격도 착해서 실패 없는 가성비갑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무안 여행정보

* 무안문화관광(061-454-5224 무안군관광안내소)
tour.muan.go.kr


박준규 올림



[출처 : 박준규의 기차여행+버스여행(https://blog.naver.com/sakaman)]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