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RAILZINE volume 6

철도산업정보센터 바로가기

Feature

보성~목포 철도건설 전구간 본격 착공

11월 12일 착공식... 남해안축 철도망 구축 완료

보성∼목포 철도건설사업이 지난 2015년 11월 12일(목) 착공식을 갖고 7개 공구 전구간에 대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보성, 장동, 장흥, 강진, 해남, 영암, 임성리를 거쳐 목포와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 4천억원이 투입되어 202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여 목포와 부산을 연결하는 남해안 철도 교통망을 완성하게 된다.

보성~임성리 철도사업 구간 노선도
보성~임성리 철도사업 구간 노선도

이 구간은 2002년 첫 삽을 떴지만 사업 타당성 문제로 2007년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정부는 2014년까지 매년 2억원의 관리비만 배정해오다 올해 152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사업이 재개됐다.

왼쪽 사진 : 영산강교(L=675m), 오른쪽 사진 : 죽산2교(L=90m)
왼쪽 사진 : 영산강교(L=675m), 오른쪽 사진 : 죽산2교(L=90m)

공사가 완료되면 보성에서 목포까지 기차로 1시간 7분이 소요되어 버스로 이동하는 것보다 23분 정도 이동시간이 단축되며, 추후 목포에서 부산까지 전철화가 완료되면 3시간 50분에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장동터널(L=5953.75m) - 2공구
장동터널(L=5953.75m) - 2공구

보성∼목포 철도노선이 완공되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일환으로 현재 운영 중인 경전선(광주송정∼순천)과 진주~광양 복선, 삼랑진~진주 복선 및 부전~마산 복선과의 연경 운행 체계 형성으로 부산과 목포를 하나로 연결하는 남해안 동서축 간선 철도망이 구축되어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남해안 지역개발 촉진 및 관광산업 활성화 등으로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된다. 이에 따라 철도공단은 계획된 공기 내에 최고의 품질로 안전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남해안(동서축) 철도망 연계 노선도

남해안(동서축) 철도망 연계 노선도
남해안(동서축) 철도망 연계 노선도

○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 연장 : 82.5km
- 사업현황 : 시공중
- 단선(비전철)

○ 동순천~광양 복선화
- 연장 : 13.6km
- 사업현황 : 개통('11년 11월)
- 복선

○ 진주~광양 복선화
- 연장 : 51.5km
- 사업현황 : 시공중
- 복선(비전철)

○ 삼랑진~진주 복선전철
- 연장 : 101.4km
- 사업현황 : 개통('12년 12월)
- 복선

○ 부전~마산 복선전철
- 연장 : 32.7km
- 사업현황 : 시공중
- 복선

○ 광주송정~순천 단선전철
- 연장 : 104.8km
- 사업현황 : 구상중
- 단선

보성~목포 철도건설 개통에 따른 접근시간 단축

○ 보성~목포
- 현재
. 고속버스 : 1시간 30분(보성~목포)
. 열차 : 2시간 16분(보성~광주송정~목포)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67분(무궁화)
. 시간단축 : 고속버스 - 23분 / 열차 - 69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49분(EMU)
. 시간단축 : 고속버스 - 41분 / 열차 - 87분

○ 부산(부전)~목포
- 현재
. 고속버스 : 4시간 10분(부산~목포)
. 열차 : 5시간 43분(부전~보성~광주송정~목포)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4시간 27분(무궁화)
. 시간단축 : 열차 76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3시간 57분(EMU)
. 시간단축 : 고속버스 - 13분 / 열차 - 106분

※ 부산(부전)~목포 구간별 소요시간
- 부전~진주
. 개통시(비전철) : 95(95)
. 장래(전철화) : 90(90)
- 진주~광양
. 개통시(비전철) : 38(133)
. 장래(전철화) : 31(121)
- 광양~순천
. 개통시(비전철) : 7(139)
. 장래(전철화) : 7(127)
- 순천~보성
. 개통시(비전철) : 60(199)
. 장래(전철화) : 60(187)
- 보성~목포
. 개통시(비전철) : 67(267)
. 장래(전철화) : 49(237)
* ( )는 누계시간

○ 서울~영암,해남,강진,장흥,보성

[서울~영암]
- 현재(고속버스) : 4시간10분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2시간28분
. 시간단축 : 1시간 42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2시간 25분
. 시간단축 : 1시간 45분

[서울~해남]
- 현재(고속버스) : 4시간40분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2시간40분
. 시간단축 : 2시간 00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2시간 34분
. 시간단축 : 2시간 06분

[서울~강진]
- 현재(고속버스) : 4시간30분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2시간50분
. 시간단축 : 1시간 40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2시간 41분
. 시간단축 : 1시간 49분

[서울~장흥]
- 현재(고속버스) : 4시간40분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3시간01분
. 시간단축 : 1시간 39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2시간 48분
. 시간단축 : 1시간 52분

[서울~보성]
- 현재(고속버스) : 4시간40분
- 개통 시(비전철)
. 소요시간 : 3시간18분
. 시간단축 : 1시간 22분
- 장래(전철화)
. 소요시간 : 3시간 01분
. 시간단축 : 1시간 39분

※ 개통시 용산~목포 KTX 이용 후 목포에서 환승
(해남의 경우 용산~목포 KTX 132분, 목포~해남 무궁화 28분(환승시간 포함))

남해안(동서축) 간선철도망 구축

○ 경전선과 호남선의 미연결부분(Missing Link)이 연결되어 남해안동서축 간선철도망이 구축되어 초광역개발권인 남해안 개발계획으로 향후 수송물동량에 대비하고, 남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 기반조성 및 지역개발 촉진과 철도 수송수요 창출
○ 또한, 보성~해남~목포간 거리 및 시간단축으로 광양만권과 서부권간 수송체계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 및 전남의 新발전지역인 보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지역 개발 촉진

보성~임성리 사업개요

보성~임성리 사업 노선도 ○ 사업내용 : 보성~임성리간 82.5㎞ 단선철도 건설
○ 사업기간 : 2002년~2020년
○ 총사업비 : 1조 3,886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