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간(Gauge, Track Gauge, 軌間)
선로에서 양레일간의 거리로 표준궤간은 1,435㎜이다. 궤간의 측정은 레일 두부상면 으로부터 아래쪽 16㎜(고속철도, 도시철도 14㎜) 점에서 상대편 레일 두부의 동일점까지의 내측 간 최단거리를 말한다.
■ 궤간의 종류 및 표준궤간
궤간의 종류 : 광궤, 표준궤, 협궤, 이중궤(3선)
표준궤간 : (영국에서 1825년 개통된 철도) 1,435mm
광궤의 특징 : 고속도, 수송력, 안전도, 수송효율
협궤의 특징 : 건설비, 유지비, 곡선저항유리
국내에서 표준궤간을 채택하는 이유 : 차량호환성, 차량기술, 기하학적으로 유리
궤도구조(track structure, 軌道構造)
궤도를 구성하는 제요소의 총칭으로 도상, 침목, 레일 및 그 부속품으로 된 보편적 구조를 일반 궤도구조라 하며 콘그리트 도상구조,직결궤도,완전직결 궤도 등을 특수 궤도구조라 한다.
궤도구조는 쇄석(碎石)·자글 등을 깔고 침목을 늘어놓고, 그 위에 2개의 레일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하게 부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량의 안전한 주행, 우수한 승차감 기능을 확보하면서 경제성을 높이고 보수가 쉬운 것이 조건으로 된다. 도상(道床, track bed)은 노선의 조건에 따라 자갈 도상(ballast track bed), 콘크리트 도상(concrete track bed), 슬라브 궤도(slab track bed) 등이 선정된다.
노선(route, 路線)
선로가 부설된 시종 구간 또는 각각의 열차가 운행하는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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