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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노선규격
  • 용어외래어표기
궤간(軌間), 건축한계(建築限界), 곡선반경(曲線半徑), 구배율(勾配率), 궤도구조(軌道構造) 등을 노선규격이라 하며, 수송계획(輸送計劃)에 기초하여 선정한다.

관련용어
  • 건축한계(Structure gauge, Track clearance envelop, 建築限界)

    철도차량을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하여 차량에 접촉되지 않도록 선로측 내측으로 침범하여 구조물을 축조하지 못하도록 설정한 공간한계선

  • 곡선(Curve Line, 曲線)

    열차가 곡선부를 주행하는 경우 속도를 제한하는 것은 승차감이 나빠지고 열차가 전복할 위험성 및 궤도 손상이 커지기 때문이다. 또 곡선반경의 크기에 따라 속도의 제한이 각각 다르며 곡선반경에 따라 건설비 또는 개량비의 차이가 있으므로 곡선반경은 열차운행계획과 건설비와의 관계에서 결정한다.

  • 곡선반경(Radius of Curvature, 曲線半徑)

    곡선의 중심으로부터 원호까지의 직선 거리. 곡선 선로에 있어서 곡선의 크기를 표시하는 단위. 열차운행의 안전을 위하여 최소곡선반경을 정하고 있으며 곡선반경이 크면 클수록 좋다. 분기선이 곡선의 어느 쪽으로 분기하느냐에 따라 내방분기기, 외방분기기로 구분함. 곡선반경이 클수록 직선에 가까우며 기호 R로 표시.

  • 구배(Grade, gradient, slope, pitch, 勾配)

    선로의 기울기. 선로의 구배저항시는 각국마다 다르나 우리나라에서는 수평거리 1,000에 대한 고저차로 표시한 천분율로 표기한다. 또한 일본, 프랑스, 독일 등 세계 각국 철도에서 이 천분율을 사용하나 미국은 백분율을 사용하고 우리나라에서도 도로에는 백분율을 사용함. → 경사.

  • 궤간(Gauge, Track Gauge, 軌間)

    선로에서 양레일간의 거리로 표준궤간은 1,435㎜이다. 궤간의 측정은 레일 두부상면 으로부터 아래쪽 16㎜(고속철도, 도시철도 14㎜) 점에서 상대편 레일 두부의 동일점까지의 내측 간 최단거리를 말한다. ■ 궤간의 종류 및 표준궤간 궤간의 종류 : 광궤, 표준궤, 협궤, 이중궤(3선) 표준궤간 : (영국에서 1825년 개통된 철도) 1,435mm 광궤의 특징 : 고속도, 수송력, 안전도, 수송효율 협궤의 특징 : 건설비, 유지비, 곡선저항유리 국내에서 표준궤간을 채택하는 이유 : 차량호환성, 차량기술, 기하학적으로 유리

  • 궤도구조(track structure, 軌道構造)

    궤도를 구성하는 제요소의 총칭으로 도상, 침목, 레일 및 그 부속품으로 된 보편적 구조를 일반 궤도구조라 하며 콘그리트 도상구조,직결궤도,완전직결 궤도 등을 특수 궤도구조라 한다. 궤도구조는 쇄석(碎石)·자글 등을 깔고 침목을 늘어놓고, 그 위에 2개의 레일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하게 부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량의 안전한 주행, 우수한 승차감 기능을 확보하면서 경제성을 높이고 보수가 쉬운 것이 조건으로 된다. 도상(道床, track bed)은 노선의 조건에 따라 자갈 도상(ballast track bed), 콘크리트 도상(concrete track bed), 슬라브 궤도(slab track bed) 등이 선정된다.

  • 노선(route, 路線)

    선로가 부설된 시종 구간 또는 각각의 열차가 운행하는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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