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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Industrial Engineer Railway Vehicles)

1. 개요
지하철, 도시철도, 경전철 및 고속철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면서 철도분야의 수송수요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철도차량의 개발과 운용을 담당하게 될 전문인력은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따라 철도차량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핵심기술인력과 더불어 최적의 차량을 설계·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격

2. 변천과정
1974년 철도차량기사2급, 철도동력차기관정비기능사1급, 철도동력차전기기능사1급, 객화차정비기능사1급 (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
1991년 철도차량기사2급, 철도동력차기관정비기능사1급, 철도동력차전기정비기능사1급, 객화차정비기능사1급 (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1998년 철도차량산업기사,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 철도동력차전기정비산업기사, 객화차정비산업기사 (대통령령 제15794호, 1998.05.09)
2008년 철도차량산업기사 (노동부령 제311호, 2008.11.26)
현재 철도차량산업기사

3. 수행직무
철도차량과 동력장치, 기타 관련장치의 기능과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 원리 및 작용과 장치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이고 안전한 철도차량을 설계·제작하며, 검수 및 운용과 관계된 직무 수행.

4.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채용시 가산점 부여,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장점이 많다. 이외에도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 대도시 내의 전동차 노선증설, 지방도시의 지하철건설 등이 진행되거나 계획 중에 있어서 해당자격자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장기적으로는 차세대 고속전철시스템 개발과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신 교통수단의 등장, 통일시대의 대비 또는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 등이 기대되고 있어 더많은 인력을 필요로 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자격응시인원도 점차 증가는 추세이다.

5. 출제경향
- 철도차량 기계설계를 위한 각종계상, 도면작성 및 부품조립작업

6.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철도, 철도시스템, 철도차량, 철도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1.재료역학 2.내연기관 3.철도차량공학
- 실기 : 철도차량 기계설계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60점) + 작업형(3시간정도, 40점)]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7. 시험일정
정기검정 시행일정표 : 회별, 필기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응시자격서류제출,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면접)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등을 보여주는 정기검정 시행일정표입니다.
회별 필기시험 응시자격
서류제출
(필기합격자결정)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시험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예정)
발표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제1회 2024.01.23
∼2024.01.26
2024.02.15
~2024.03.07
2024.03.13 2024.02.15
∼2024.03.25
2024.03.07 2024.03.26
∼2024.03.29
2024.04.27
∼2024.05.12
2024.05.29(1차)
2024.06.18(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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