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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운송산업기사 (Industrial Engineer Railroad Transport )

1. 개요
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원할한 교통수송을 위해 철도운송에 관한 제반 지식과 특수한 열차운전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자격을 제정.

2. 변천과정
1974년 열차조작기능사1급 (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
1998년 열차조작산업기사 (대통령령 제15794호, 1998.05.09)
2005년 철도운송산업기사 (노동부령 제239호, 2005.11.11)
현재 철도운송산업기사

3. 수행직무
열차조작에 관한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철도 및 지하철을 이용하는 여객과 화물의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 내 수송을 위한 제반업무를 수행. 이를 위해 열차 취급규칙, 수송관련 제반 절차, 여객운송절차, 화물취급절차에 따라 열차를 운전 조작하거나 환호응답, 입환작업(역구내에서 선로를 변경하는 작업) 및 각종 보안장치를 취급하는 업무 수행. 또는 이와 관련한 지도적인 기능업무를 수행.

4.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 역무, 수송관련 분야로 진출한다. 자격증 취득은 채용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근무평정시 가점이 되고,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유리하다.
- 향후 철도청 소속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모두 공무원신분임)의 고용규모는 현재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고속철도의 개통, 철도복선화 등 고용상의 증가요인이 있지만, 장기적이고 소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중장기적인 경영개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원감축도 예상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고용수준에는 변화가 없을 전망이다. 참고로 1998년도 말 기능직 철도공무원 공채시 경쟁률을 보면 운전직이 9.1대 1, 역무직이 22.5대 1, 수송직이 9.8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 반면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직, 역무직 및 수송직의 고용규모는 향후 지하철개통구간이 늘어나고 지방도시에서의 노선신설도 기대됨에 따라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무인매표 시설의 증가나 기존 업무의 외주용역증가 등에 의한 다소의 인원감축요인이 있다. 하지만 전체 고용규모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인력의 이·퇴직에 의한 일자리 창출도 그리 크지 않을 전망이다.

5.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한국철도대학의 철도운수경영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여객운송
2. 화물운송
3. 열차운전
- 실기 : 열차조성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1시간정도), 필답형(1시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6. 시험일정
정기검정 시행일정표 : 회별, 필기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응시자격서류제출,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면접)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등을 보여주는 정기검정 시행일정표입니다.
회별 필기시험 응시자격
서류제출
(필기합격자결정)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시험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예정)
발표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제1회 2024.01.23
∼2024.01.26
2024.02.15
~2024.03.07
2024.03.13 2024.02.15
∼2024.03.25
2024.03.07 2024.03.26
∼2024.03.29
2024.04.27
∼2024.05.12
2024.05.29(1차)
2024.06.18(2차)
제3회 2024.06.18
∼2024.06.21
2024.07.05
~2024.07.27
2024.08.07 2024.07.05
∼2024.08.19
2024.07.27 2024.09.10
∼2024.09.13
2024.10.19
∼2024.11.08
2024.11.20(1차)
2024.12.11(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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