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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

1. 개요
고도의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은 자동차보급대수의 증가로 나타났고, 이는 교통시설의 공급과 교통수요간 불균형을 초래하여 심각한 교통문제 및 환경오염문제를 가져왔다. 이처럼 교통혼잡과 대기오염, 소음, 분진 등으로 인한 사회적비용이 막대 해지면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교통시스템의 투자효율 제고 급증하는 도시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 양성하기로 하였다.

2. 변천과정
1987년 교통기술사(교통)(1987.07.01. 대통령령 제12195호)
1991년 교통기술사(1991.10.31. 대통령령 제13494호)
현재 교통기술사

3. 수행직무
교통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교통자료의 수집 및 분석, 교통 수요예측 등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교통투자계획을 세우고, 종합교통체계의 구축, 교통시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관리 및 운영방안 등을 강구하며, 이를 시험, 운영, 평가하는 업무를 하거나 또는 이에 관한 지도 등의 기술적인 업무 수행.

4. 진로 및 전망
- 건설교통부, 교통관련 정부투자기관, 학계 및 교통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특급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 경제성장과 국민생활의 향상으로 자동차보급대수가 증가하면서 교통시설공급과 교통 수요간에 심각한 불균형으로 인한 교통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통투자의 효율성 저하, 교통사고 증가, 에너지낭비, 대기·소음·분진 등에 의한 환경오염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동시에 교통혼잡과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에 의한 직·간접적 비용 등 사회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 또한 막대하다. 이에 따라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며, 새로운 교통 시스템의 개발이나 도시계획, 토지이용계획, 주거계획 등과 교통정책을 상호 연계 하는 새로운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통량을 예측 하고 효율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도로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교통문제전문가가 필요할 전망이다.

5.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교통공학, 도시공학, 도시계획공학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 교통계획, 교통경제, 교통류이론, 교통조사, 교통운영 및 설계, 교통안전 및 공해, 토지 이용계획 기타 교통공학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 (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6. 시험일정
정기검정 시행일정표 : 회별, 필기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응시자격서류제출,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면접)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등을 보여주는 정기검정 시행일정표입니다.
회별 필기시험 응시자격
서류제출
(필기합격자결정)
응시자격 기준일 면접시험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예정)
발표
원서접수
(휴일제외)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제132회 2024.01.02
∼2024.01.05
2024.01.27 2024.02.28 2024.01.29
∼2024.03.11
2024.01.27 2024.03.05
∼2024.03.08
2024.04.01
∼2024.04.12
2024.04.30
제134회 2024.07.02
∼2024.07.05
2024.07.27 2024.09.04 2024.07.08
∼2024.08.19
2024.07.27 2024.08.12
∼2024.08.16
2024.10.26
∼2024.11.06
2024.12.04
2024.09.10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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