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사이트맵

레일광장 RAIL SQUARE

  • home
  • 레일광장
  • 철도여행

철도여행

  • 제목호수와 나비, 숨바꼭질의 공간 체험, KT&G상상마당 춘천
  • 등록자한국관광공사
  • 등록일2021.05.04
  • 조회수57
호수와 나비, 숨바꼭질의 공간 체험, KT&G상상마당 춘천


아름다운 건축물, KT&G 상상마당 춘천



▲지붕 위 산세가 조화로운 KT&G상상마당 춘천


건물 뒤쪽 야외공연장을 먼저 돌아본다. 부채꼴로 배치한 1500석(스탠딩 포함 2000석) 스탠드가 가지런하다. 계단을 올라 제일 위쪽 자리에 선다. KT&G상상마당 춘천이 한눈에 들어온다. 건물은 부채꼴 중앙을 기준으로 A동과 B동이 대칭을 이루는데, 나비 모양을 닮았다. 비행기나 새를 닮았다고도 한다. 지붕 위로 계관산과 북배산, 가덕산이 넘실댄다. 건물 아래는 의암호가 살짝 고개를 내민다. 그 형태에서 누구나 날갯짓을 떠올릴 만하다. KT&G상상마당 춘천을 언급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사진 속 풍경이다.



▲KT&G상상마당 춘천의 건물 변천사를 볼 수 있는 B동 1층 입구


그 이력을 알고 보면 좀 더 새롭다. 머릿돌에 ‘어린이회관 준공 1980년 5월 5일’이라 적혔다. 어린이날이다. 그러니 날개 모양은 미래나 희망 같은 상징을 담았을 것이다. B동 1층 입구에 준공 당시 자료 사진 등을 전시해, 현재 모습과 비교할 수 있다. 새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을 최소화해 그때와 지금 건물이 크게 다르지 않다.



▲강원어린이회관 건물을 리모델링한 KT&G상상마당 춘천 전경


근래에는 목적이 다한 건물을 고쳐 쓰는 게 대세다. KT&G상상마당 춘천은 강원어린이회관 건물을 KT&G가 리모델링해, 전시실과 공연장, 카페 등을 갖춘 문화 공간으로 꾸몄다. 재생이 가능한 이유 가운데 ‘김수근 건축’이라는 사실을 빼놓을 수 없다. 고 김수근은 우리나라 건축계에 한 획을 그은 건축가다. 서울올림픽주경기장, 창덕궁 옆 공간 사옥, 대학로를 상징하는 아르코예술극장과 옛 샘터 사옥 등이 그의 작품이다. 옛 민주인권기념관(남영동 대공분실)도 지었다.



▲김수근 건축의 특징인 벽돌 건물 외관


KT&G상상마당 춘천 역시 김수근 건축가가 설계했다. 그의 건축 특징인 벽돌 건물로 의암호 변에 단단하게 뿌리내렸다. 건물의 본래 목적을 떠올리면 가족 여행에 적합하다. 김수근은 완공 후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어린이는 바로 ‘노는 사람’이란 개념이고, 그런 어린이의 본질을 실현할 문화적 공간”으로 설계했다며, ‘숨바꼭질’과 ‘공간상의 해프닝’이라는 표현을 덧붙였다.



▲야외공연장과 의암호를 잇는 1층 아케이드 통로


그의 말처럼 KT&G상상마당 춘천은 숨바꼭질하듯 돌아다니기에 안성맞춤이다. 1층은 A동과 B동 가운데가 열린 필로티 구조라, 야외공연장에서 의암호 쪽으로 걸을 때 호수와 산세가 아름답다. 두 동을 잇는 2층 이동로는 야외로 나왔다가 다시 실내로 이어져, 높은 곳에서 주변을 조망할 수 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시 구조물


실내는 사이사이 숨은 공간이 많고, 틈새 창으로 스미는 햇빛과 그림자가 물결치며 틈틈이 바깥 호수와 산이 보인다. 호기심 많은 아이는 별다른 안내 없이 건물을 재밌게 ‘체험’한다.


문화 예술 공간으로 채워진 KT&G 상상마당 춘천 A동&B동



▲건물의 구조적 특징을 잘 살린 디자인스퀘어


문화 예술 공간 역할도 충실하다. A동은 원래 어린이회관 과학전시실이 있었다. 현재는 200석(스탠딩 포함 450석) 규모 사운드홀, 디자인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디자인스퀘어, 기획전이 열리는 아트갤러리 1 등이 있다. 2021년 전시는 미술과 음악, 즉 시각과 청각이 어우러진 형태가 주를 이룰 예정이다.



▲카페 ‘댄싱카페인’에서 바라본 의암호


카페 ‘댄싱카페인’ 역시 A동에 자리 잡았다. 창가에서 커피 한잔 마시면 봄볕이 마음을 어루만진다. 날씨에 따라 변신하는 의암호 풍경은 커피 맛까지 달리 느껴지게 한다.



▲상설전이 주로 열리는 B동의 아트갤러리 2


B동은 어린이회관 대회의실과 전시실이 있었다. 현재는 미디어랩, 퍼포먼스룸, 세미나실 등 체험 활동이나 예술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쓰인다. 아트갤러리 2에서는 장기간 이어지는 상설전이 주로 열린다.



▲숨은 그림처럼 자리해 공연장이나 체험장으로 변신하는 공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발생하기 전에는 건물 안팎에서 공연이나 체험 활동이 잦았다. 사운드홀, 퍼포먼스룸 등이 있지만 그와 별개로 로비나 이동로가 공연장과 체험장으로 변신했다. ‘숨바꼭질’과 ‘공간상의 해프닝’이라는 건축가의 의도가 아직 유효한 셈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가 완화되면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등을 재개할 예정이다. 야외는 의암호 산책로와 이어져 걷기 좋다. 종종 야외 잔디밭이나 호수가 덱에서도 공연, 이벤트 등이 열린다.


주변 가볼만한곳 : 책과 인새 박물관, 이상원 미술관, 해피초원목장



▲책과인쇄박물관 1층 인쇄전시실은 광인사인쇄공소를 재현한 공간이다.


김유정역 인근의 책과인쇄박물관 역시 인상적인 건축물이다. ‘그리움이 쌓여 시(時)가 된 박물관’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정면은 책장에 책이 꽂힌 모습이고, 하늘에서 보면 접은 쪽지 모양이라 책장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듯하다. 1층 인쇄전시실은 벽면을 빼곡히 채운 납 활자가 광인사인쇄공소를 재현한다. 전용태 관장이 수집한 활판인쇄기와 등사기, 사진식자기와 청타기 등이 절로 감탄을 자아낸다. 2~4층 책전시실은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한용운의 《님의 침묵》 초판본 등이 눈길을 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활판인쇄 체험, 나만의 엽서 만들기 등을 진행한다.



▲창밖으로 주변 산세를 그림처럼 품은 이상원미술관 전시실


화악산 자락에 들어앉은 이상원미술관은 춘천 태생 이상원 화백의 작품을 주로 전시한다. 미술관 외에 아트스튜디오, 레스토랑 등을 갖춘 아트스테이가 산중 700m 계곡을 따라 이어져 봄날을 만끽하기 좋은 여행지다. 미술관은 원형 건물이 이채롭다. 전면 유리라 안팎에서 주변 풍광을 한 폭의 그림처럼 담는다. 전시는 4층부터 내려오며 관람한다. 이 화백은 안중근 의사 초상화로 유명하다. 그가 먹과 유화물감으로 그린 눈길 위 바퀴 자국 등이 깊이 있는 감흥을 자아낸다. 미술관 관람과 스테이, 체험, 식사 등을 묶은 패키지 상품이 경제적이다.



▲해피초원목장의 산책로 끝에 자리한 전망대 포토 존


해피초원목장은 23만 1000㎡(약 7만 평)가 넘는 초지에 한우를 방목하는 체험 목장이다. 소와 양이 한가로이 풀을 뜯는 풍경이 목가적이다. 무엇보다 목장 산책로 끝 전망대가 인기다. 산 중턱에 방목한 소와 목장 풍경, 삿갓봉과 어울려 흐르는 북한강, 의암호가 한눈에 펼쳐진다. 이를 배경으로 한 사진이 SNS에 많이 올라온다. JTBC 예능 프로그램 〈인더숲 BTS편〉을 촬영하기도 했다. 목장 내 카페에서 커피, 한우버거 등을 판매한다.


〈당일 여행 코스〉
건축 여행 / KT&G상상마당 춘천→이상원미술관→해피초원목장
추억 여행 / KT&G상상마당 춘천→책과인쇄박물관→김유정역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KT&G상상마당 춘천→육림고개→이상원미술관→해피초원목장
둘째 날 / 책과인쇄박물관→김유정역→김유정문학촌



■ 여행 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춘천관광포털 : http://tour.chuncheon.go.kr/
- KT&G상상마당 춘천 : http://www.sangsangmadang.com/
- 책과인쇄박물관 : http://www.mobapkorea.com/
- 이상원미술관 : http://www.lswmuseum.com/
- 해피초원목장 : http://www.happyhilok.co.kr/

○ 문의 전화
- 춘천시청 관광과 033)250-4270
- KT&G상상마당 춘천 033)818-3200
- 책과인쇄박물관 033)264-9923
- 이상원미술관 033)255-9001
- 해피초원목장 033)244-2122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춘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10회(06:50~21:00) 운행, 약 1시간 30분 소요. 동서울터미널에서 하루 59회(06:15~23:20) 운행, 1시간 10분~1시간 40분 소요.
춘천고속버스터미널이나 춘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럭키아파트후문 정류장까지 도보 120~230m, 4번 지선버스 이용, 삼천동사거리 정류장 하차, 도보 약 680m.
*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http://www.kobus.co.kr/)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https://txbus.t-money.co.kr/)
춘천시대중교통정보(http://www.chuncheon-pti.kr/) 080-850-9486
[기차] 용산역-춘천역, ITX 청춘 하루 18~30회(06:00~22:48) 운행, 약 1시간 20분 소요.
춘천역에서 명동입구 정류장까지 도보 1.1km, 6번 지선버스 이용. 상상마당입구 정류장 하차, 도보 약 240m.
* 문의 : 레츠코레일(http://www.letskorail.com/) 1544-7788 춘천시대중교통정보 080-850-9486

○ 자가운전 정보
중앙고속도로 춘천톨게이트, 6.3km→풍물시장교차로 좌회전, 1.4km→KT&G상상마당 춘천 방면 오른쪽, 165m→KT&G상상마당 춘천

○ 숙박 정보
- [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KT&G상상마당 춘천스테이 : 춘천시 스포츠타운길399번길, 033)818-4200
· 한국관광 품질인증 이란?
☞ 숙박, 쇼핑 등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국가에서 인증하는 제도로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발되며, 다양한 사후관리를 통해 품질을 유지합니다.
※ 더 많은 품질인증업소가 궁금하시다면? KQ 접속(http://kq.visitkorea.or.kr/)!

- 춘천베어스호텔 :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033)245-4300
- 헤이춘천 : 춘천시 남춘로, 033)243-5566

○ 식당 정보
- 황토집숯불닭갈비 : 소금닭갈비, 신북읍 신샘밭로, 033)243-4705
- 명가막국수 : 막국수, 신북읍 상천3길, 033)241-8443
- 댄싱카페인 : 쁘띠뺑(브런치), 춘천시 스포츠타운길399번길(KT&G상상마당 춘천 내), 033)243-4757

○ 주변 볼거리
소양강스카이워크, 제이드가든, 강원도립화목원, 애니메이션박물관, 강아지숲


※ 위 정보는 2021년 4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