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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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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운전속도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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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속도의 종류

1. 균형속도(Balance speed)

1) 기관차의 견인력과 견인차량의 열차저항이 서로 같아서 등속운전을 할 때 속도(견인력=열차저항)
2) 가속도가 발생하지 않고, 동일 속도를 유지
3) 견인력이 열차저항보다 클 때 가속되고, 적을 때는 감속된다.
4) 최고운전속도는 바로 균형속도에 의해서 결정됨
5) 제한 기울기결정시 고려하여야 함
6) 열차저항은 기울기저항, 곡선저항을 포함하므로 선로상태에 따라 균형속도는 달라진다.
 

2. 표정속도(Commercial speed)

1) 전체 운전 거리를 정차시간 및 제한속도 운전시간 등을 포함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2) 열차속도 향상은 표정속도 향상을 의미
3) 각 속도의 크기
최고속도>평균속도>표정속도
4) 개념식
표정속도 = 운전거리평균속도 / (순수운전시분 + 도중정차시분) (정차시간 등을 포함한 운전시분)
 

3.평균속도(Average speed)

1) 역간 운전 거리를 정차시분을 제외한 운전시분으로 나눈 값
2) 주로 기울기 상태의 영향을 받는다.
3) 개념식
평균속도 = 운전거리 / 정차시간을 제외한 순수 운전시분
 

4. 최고속도(Maximum speed)

1) 운전 중 낼 수 있는 최고속도(5초 이상 지속)
2) 교통기관의 이미지 제고상 상징적으로 중요
3) 기관차의 성능, 선로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4) 열차종별, 궤도구조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5) 프랑스 TGV와 일본의 신간선열차가 최고운전속도 경쟁을 벌이고 있다.
6) 현재 영업 중인 열차의 최고속도는 350㎞/h임
7) Maglev(독일, 일본 자기부상열차)의 경우 최고속도 500㎞/h 이상 주행
 

5. 제한속도(Limit speed, Control speed)

선로조건(곡선부, 분기부) 및 운행선 인접공사, 유지보수 등 여건에 따라 속도를 제한하는 경우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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