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S(열차자동 정지장치 ; Automatic Train Stop)
■ 개요
○ 신호기 전방 일정구간에 유도코일을 설치하여 신호기의 허용속도를 초과하여 운행하는 경우 경고음을 울리고 5초 이내에 감속이 되지 않을 경우 비상제동을 체결하는 장치
○ 기관사가 확인취급 후 정지신호를 지나서 운행할 수 있음(안전성 취약)
* 한국, 일본내 기존선 전 구간에서 설치되어 있으며,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한국은 ATP장치(유럽표준장치)로, 일본은 ATS-P형(일본국내기술)으로 개량 중
■ 구성도(동작원리)
○ 지상/차상간 아날로그 주파수에 의한 정보전송(점 전송)
* 운행 속도 150㎞/h(단, KTX 160㎞/h) 이상시 사용 불가(무 응동)
* 130Khz(정지), 122Khz(감속), 114Khz(주의), 106Khz(경계), 98Khz(진행), 68Khz(전차선 절연구간)
▲ ATS 운전곡선
▲ 지상자(유도코일)
■ 주요기능
○ 기관사 신호 오인 방지(안개 등 악천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