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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철도역 | |||||||||||||||||||||||||||||
도쿄역의 발전과 미래 | 2019.06.26 | ||||||||||||||||||||||||||||
도쿄역의 발전과 미래 일본은 1872년 철도가 개통되어 140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1964년 고속철도인 신칸센이 세계 최초로 개통되었고 200여 개의 철도회사가 있으며 여객의 분담률이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일본 철도에 있어 도쿄역은 전국 교통체계의 중심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최근 재개발사업이 진행되어 규모와 운영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지향하고 있다. ▲도쿄역 역사 전경 일본 철도의 발전 일본 철도는 140년이 넘는 역사를 통하여 근대화를 추진하는 큰 역할을 수행해왔다. 원래 철도라는 교통수단은 자본주의 체제의 성립기에 공업원료나 제품의 대량 고속 수송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일본은 그러한 조건이 성립하기 전에 사회 전체의 후진성을 극복하기 위한 ‘이기(利器)’로서 도입되었다. 따라서 일본의 철도는 도입 당시부터 서구 근대 문명의 흡수·모방을 축으로 하는 이른바 ‘문명개화’의 추진기능을 기대하고, 표면적인 ‘문명개화’가 아닌 사회시스템의 변혁과 이용자의 의식변화를 유도하는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더욱이 철도의 수송기능은 도입 당시에는 예측하지 못한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정착’이라는 큰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과로 일본 철도의 특색은 ‘근대화의 견인차’였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철도 도입 당시의 일본의 상황이나 도입 후 1세기를 넘는 흐름 속에서 철도의 역할을 보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였다. 일본 철도는 유럽의 선진 제국 중 특히 영국의 경우와 완전하게 다른 동기로부터 출발하였는데, 그 사명이나 역할이 단순히 경제적 역할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사회의 성립이라는 넓은 범위까지 미치고 있다. 일본은 철도 도입으로부터 약 30년 만에 레일이나 기관차의 완전한 자급 환경을 실현해서 기술의 자립을 완성했다. 더욱이 그때까지 서구 선진 제국의 철도가 가지고 있었던 역할, 자본주의의 요청으로 국경을 초월한 경제 지배권 확대의 경쟁 대립, 이른바 제국주의 체제 성립의 시대를 맞이하는 역할을 함께 담당하였다. 이러한 철도는 철도부설 초기부터 1945년까지 그 골격이 이루어졌다. 1950년 이후의 철도망 확장을 보며 주목해야 할 것은 신칸센의 건설이다. 1964년 신칸센이 개통되고 정비신칸센이 건설되었다.
일본 철도의 특징 일본 철도는 철도망의 건설과 함께 산업발전, 관광, 지역균형개발 등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또한 역사적으로 철도가 군사적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었고 세계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는 사철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철도의 다양한 기능은 일본의 철도정책에 잘 나타나 있다. 일본의 철도정책 변화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철도 도입기부터 1910년까지는 철도가 근대화와 중앙집권을 위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1910년부터 1940년까지는 철도 국유화와 간선철도망의 완성과 전쟁 수행 그리고 지방철도가 만들어지면서 간선과 연결되어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1960년부터 1970년대까지는 지역으로 철도가 확산되어 철도네트워크의 전성기를 맞이하면서 한편으로 지방철도가 경영이 어려워지는 시기를 맞이하였다. 1970년대 이후에는 신칸센이 본격적으로 부설되고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개념의 도입으로 정비신칸센이 도입되었다. 철도망의 부설과정을 보면 1870년에 사철 4개선, 1892년 철도부설법으로 3,219km로 확장, 1923년 제2차 철도망 계획이 지선의 확장중심으로 149노선, 10,218km, 1,936km, 17,422km로 철도망이 확장되었고 8개 횡 방향 본선도 만들어졌다. 도쿄와 교토 나고야를 연결하는 도카이도 본선이 그 중심에 있었다. 주요 한 노선의 건설 배경은 [주요 철도 노선의 건설 배경]과 같이 초기에는 석탄수송이 목적이었으나, 점차 도시 간 연결과 지방의 연결, 1970년 이후에는 지방균형 발전을 염두에 두어 노선이 확장되었다. 일본 철도는 2016년 기준 영업거리 27,607km이며, 그중 고속철도인 신칸센이 2,616km를 운영하고 있다. 철도 회사는 212개 사가 있어 단일 국가 중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이다. 수송량 면에서는 2013년 자료를 보면 여객의 경우 연간 4,144억·인km로 인도, 중국에 이어 세계 3위다. 수송 분담률 면에서 보면 1일 수송인원이 6,467만 명으로 일본의 1일 공공기관 수송량의 75%를 차지하여 비율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일본의 철도정책 변화과정] 19세기 초반~1910년 : 근대화와 중앙집권을 위한 수단 1910년~1940년 : 철도 국유화, 간선철도 완성, 전쟁 수행, 간선과 지방철도 연결 1960년~1970년 : 철도를 통한 국가 개조의 철학, 지방철도 확산 1970년 이후 : 정비신칸센 건설로 전국적으로 고속철도망 확대 1987년 이후 : 철도 민영화, 관광 상품 등 다양한 개념의 철도 등장 [주요 철도 노선의 건설 배경] 도쿄~요코하마(1872년) : 도쿄~교토 간의 지선으로 간선 건설의 시험적인 의미, 수도와 인접항구 우에노~다카사키 : 도쿄~교토 간 간선의 지선 오사카~고베(1874년) 오사카~교토(1877년) 와카마쓰~ 나오카타(25km) : 석탄수송 군마와 도치기현 연결 료모철도(1890년대) : 견직물 생산을 요코하마로 연결 홋카이도 탄광철도 산요철도, 규슈철도 : 국토종관철도 간사이철도(오사카 연결) : 도시연결철도 대부분 지방철도노선(1920년대) : 지방철도망 확충 신칸센(1964년 이후) : 간선 정비신칸센(1970년대) : 간선과 지역균형발전 리니어신칸센(도쿄~나고야)(2027년 완공) : 재해를 대비한 복수노선(신칸센) 기술개발, 지역개발 일본 철도의 중심, 도쿄역 일본 철도는 다양한 철도운영과 신칸센의 발달, 전국을 철도 중심으로 연결하는 교통체계를 바탕으로 3개 도시 통근 수송 분담률이 약 60%에 달하는 등 일본의 교통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중 도쿄역은 일본 철도의 중심 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도쿄역은 1889년에 도쿄시 구역정비계획의 주요한 프로젝트로 등장했다. 도쿄 중앙에 역을 건설하고 우에노와 신바시를 고가로 건설하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청일전쟁, 러일전쟁 등으로 건설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다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이 끝난 1908년부터 건설공사가 본격화되어, 1914년 12월 20일에 도쿄역이 완성되었다. 1945년 5월에는 미군의 공습으로 역 3층과 일부분이 파괴되었지만 1947년에 보수를 시작해 2012년에 3층까지 완전히 복원되었다. 도쿄역은 독일인 기술자 프란츠 발츠아(Franz Baltzer)가 도쿄 철도망의 기본 계획을 수립하였다. 도쿄역을 설계한 사람은 다쓰노 긴코(辰野 金吾)였다. 그는 설계 전 유럽을 시찰하였고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역을 모방하여 설계하였다. 암스테르담역은 유럽의 다른 역과 다르게 종착역이 아니고 통과역으로 설계되었고 세로 300m와 주변에 운하가 있는데, 도쿄역도 통과역으로 철골기와구조로 설계되었고 횡 방향으로 길며 주변에 하천이 있는 것이 공통점이다. 도쿄역은 출구가 크게 2개가 있는데, 마루노우치 출구 쪽에는 150개 실의 호텔, 전시관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야에스 출구는 상업시설인 그란루프(Granroof)가 2013년 들어서면서 역무시설과 상업시설, 보행자데크가 마련되었다. 도쿄역은 일본 최대 규모의 역으로 1일 약 3,500개의 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승하차 인원을 포함하여 역 1일 이용인원은 약 130만명, 직원은 역과 상업시설 등에 약 770명이 근무하고 있다. 열차 플랫폼은 재래선 18개선, 신칸센 10개선, 지하철 2개선 등 30개 선으로 일본에서 가장 많다. 도쿄역은 도후쿠 신칸센과 도카이도 신칸센을 비롯하여 7개의 신칸센이 출발하고 재래선은 11개 노선, 지하철은 5개 노선 운행하고 있다. 도쿄역은 일본 전국 52개 도도부현 중 32개가 연결되어 일본 교통의 중심이 되고 있다. 도쿄역의 건설 의미는 일본의 중심 역으로 항만과 내륙이 연결되고 전국으로 연결되는 거점 역이며, 문화와 상업이 조화를 이룬 국제수준의 철도역으로 자리매김했다는 데 있다. 특히 최근 도쿄역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스테이션 르네상스를 지향하며 주변을 도쿄 스테이션 시티(Tokyo Station City)를 건설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2020년 도쿄올림픽이 끝나면 2027년에 일본 최고층 빌딩을 건설할 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으로 도쿄역은 2027년 도쿄∼나고야 간의 리니아 신칸센 운행개시, 수도의 위상강화, 철도중심의 일본 교통의 허브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도쿄역 플랫폼 항공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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