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공항철도 직결운행..."해결 실마리 풀렸다"
서울서 직결운영비 전액 분담, 시설비는 인천서 절반 내기로
직결운행용 차량 8개 편성 신규 도입...전기ㆍ통신설비 개량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 8% 감소...시민 이용편익 제고 기대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인천시-서울시 교통현안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인천시
[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24년을 끌어오던 서울 9호선-공항철도 직결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유정복 인천시장이 두 노선 직결사업에 대해 서울시와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9호선-공항철도는 건설 당시 직결 운행에 대비해 시설물을 갖춰놓았고, 연결선까지 만들어둔 상태다.
하지만 전기ㆍ통신설비 등은 개량이 필요하다. 9호선은 직류 1500V, 공항철도는 교류 2만 5000V를 사용하는데, 전기공급방식이 다른 두 노선을 오갈 수 있는 전동차가 새로 필요하다.
공항철도가 2025년부터 새로 투입할 예정인 시속 150km급 전동차 9편성(54칸)은 교류전용 차량이다. 서울 9호선 혼잡도 개선과 4단계 연장구간 등에 대비해 추가로 도입하는 8편성(48칸)은 직류전용 차량이다. 두 노선을 모두 오갈 수 없다.
지난 2015년 국토부에선 '공항철도-9호선 직결운행을 위한 차량을 2016년에 발주할 예정으로 2019년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지만, 이후 사업에 진전이 없었다.
지금까지 이 사업이 답보상태에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서울-인천시 간 운영비와 시설비 분담문제 때문이었다.
서울 9호선은 도시철도로 서울시가, 공항철도는 국철로 국가가 소유권을 갖고 있다. 서울시는 직결운행에 필요한 사업비와 운영비 등 일부를 인천시가 분담할 것을 요구했지만 인천시에선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인천에서 시비를 투입할 '법적 근거'가 모호하단 이유도 있었다.
서울과 인천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지난 2020년 서울시는 정부로부터 받은 직결운행용 차량구입 예산 약 222억 원을 반납하기도 했다.
그러다가 두 지자체 간 운영비ㆍ시설비 분담을 합의하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
인천시는 "그간 '공항철도-서울 9호선 직결사업'의 운영비, 시설비 부담에 대한 이견으로 시민 불편이 지속됐으나, 국토부(대광위), 인천시, 서울시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울 9호선 직결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되, 인천시민의 교통수혜를 고려해, 서울시가 부담해야 할 시설비의 절반을 인천시가 분담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직결운행용(교ㆍ직류 겸용) 차량은 총 8개 편성이 도입될 예정이다.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는 "서울시와 국토부가 각각 4개 편성씩 맡아 제작ㆍ발주한다"며 "국토부는 전액 국비로, 서울시는 국비 40%에 시비 60%를 매칭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두 노선이 직결운행하게 되면,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는 8%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인천공항-서울 강남 간 이동 시 환승을 하지 않아도 돼, 이용 편의성도 향상된다.
[출처 : 철도경제신문(https://www.r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