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사이트맵

레일광장 RAIL SQUARE

  • home
  • 레일광장
  • 철도여행

철도여행

  • 제목해남가볼만한곳 해상케이블카 타고 명량대첩 체험, 모노레일 타고 땅끝마을 여행
  • 등록자박준규
  • 등록일2021.11.24
  • 조회수79
해남가볼만한곳 해상케이블카 타고 명량대첩 체험, 모노레일 타고 땅끝마을 여행



천혜의 자연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 공룡유적, 땅끝마을로 유명한 전남 해남군은 면적이 대한민국에서 20위 안에 들만큼 넓은데다 땅끝권, 두륜산권, 우수영권으로 구분할 정도로 관광자원도 풍부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우수영 국민관광지에 명량해상케이블카와 다양한 관광시설이 생기며 핫플레이스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전남 해남으로 떠납니다.


■ 고속철도와 렌터카로 해남 우수영행

해남은 대중교통 여행이 어렵습니다.
고속버스를 타고 해남터미널에 도착해서 농어촌버스로 연계 가능한 곳도 있지만, 일부 관광지는 농어촌버스가 안 다니거나 하루에 몇 번 없는 버스 시간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고속철도와 렌터카 이용이 나은데요.

서울 용산역과 수서역에서 고속열차로 목포역까지 두 시간 반. 렌터카로 한 시간을 달려 3시간 반 만에 해남 우수영 국민관광지에 도착합니다.


■ 해남 핫플레이스 우수영 국민관광지와 명량해상케이블카

▼사진) 해남 우수영 국민관광지는 임진왜란(1592~1598) 당시 한산도대첩, 노량대첩과 함께 조선 3대 해전으로 알려진 명량대첩(1597년 9월 16일) 전승지인데요.




▼사진) 명량대첩 해전사 기념전시관에서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13척의 배로 지형을 이용하여 왜선 133척을 물리친 놀라운 이야기를 듣습니다.

* 명량대첩 해전사 기념전시관
문의 : 061) 530-5541
관람료 : 2,000원(어른 기준)
주소 : 전남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저로 12







▼사진) 야외에는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갑옷 대신 도포차림을 한 ‘명량의 고뇌하는 이순신상’이 바다를 지키고 있고요.




▼사진) 강강술래를 형상화하여 곡선으로 표현한 울돌목 스카이워크에서 바다가 운다고 하여 명명된 울돌목(명량(鳴梁))을 만납니다.




▼사진) 넓은 서·남해의 바닷물이 한꺼번에 밀려와서 해협을 통과 후 빠져 나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굴곡이 심한 좁은 울돌목의 암초 사이를 소용돌이치는 급류가 매우 빠른 속도로 흐르며 양쪽 해안과 급경사를 이루어 나아가는 풍경이 신기합니다.

참고로 울돌목 회오리 물살은 조석예보표
www.khoa.go.kr

에서 벽파진을 선택하여 확인한 뒤 간·만조 후 2시간 쯤 방문을 권장합니다.






▼사진) 하이라이트는 명량해상케이블카가 아닐까 싶습니다.

* 명량해상케이블카
문의 : 061-535-9900
이용료 : 일반 캐빈 1만3,000원 크리스털 캐빈 1만7,000원(어른 왕복기준)
주소 : 전남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저로 12-20
www.mrcablecar.com




▼사진) 해남 우수영 국민관광지(해남스테이션)~진도타워(진도스테이션) 960m 구간을 천천히 운행하는데요.
새가 되어 바다 위를 날아다니는 듯 우수영관광지, 우수영문화마을, 녹진관광지, 진도대교 등 모든 방향으로 여유롭게 구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스릴을 만끽하려면 크리스털 캐빈을 타는 것은 어떨까요?
바닥이 투명해서 신비하고 웅장한 울돌목 회오리를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고층빌딩 전망대에 선 듯 아찔합니다.





▼사진) 이후 우수영문화마을로 향합니다.
2015~2017 3년간 마을미술 프로젝트가 시행되어 회화, 조각, 영상미디어, 공예, 조형작품, 갤러리, 예술카페로 꾸며져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지붕 없는 미술관으로 소문났는데요.





▼사진) 명량대첩의 내용이 기록된 해남 명량대첩비




▼사진)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모신 충무사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 타임머신 타고 떠나는 해남공룡박물관

▼사진) 차량으로 15분 거리의 해남공룡박물관도 가볼만한데요.
세계 최초로 익룡, 공룡, 새 발자국이 동일 지층에서 발견된 우항리에 설립된 박물관은 가족여행지로 제격입니다.

* 해남공룡박물관
문의 : 061) 539-5949
입장료 : 5,000원(어른 기준)
주소 : 전남 해남군 황산면 공룡박물관길 234
uhangridinopia.haenam.go.kr






▼사진) 우항리실은 백악기시대 우항리 지역의 지층형성과 퇴적층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변화과정을 디오라마로 표현했고요.







▼사진) 공룡실에서 트라이아스기, 쥐라기, 백악기 각 시대를 대표하는 동물 골격과 각 시대별 환경과 공룡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초식공룡의 둥지화석, 분화석(배설물 화석), 아시아 최초로 공개된 알로사우루스 진품화석에 시선이 갑니다.





▼사진) 공룡의 제왕 티라노사우르스가 초식공룡 에드몬토사우르스를 공격하는 장면을 재현한 중생대재현실
바다의 제왕 해양파충류실 외에 익룡실, 거대공룡실, 새의 출현실, 지구과학실 등 볼거리가 넘칩니다.

한편, 조류생태관에서 새의 생태를 배울 수도 있어요.




■ 땅끝마을과 바다의 보물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사진) 해남여행에 땅끝마을을 빼면 섭섭합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갈두산 땅끝전망대에 서면 그동안의 고생을 모두 잊어버릴 만큼 마을, 바다, 섬이 어우러진 모습에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 땅끝모노레일
탑승료 : 왕복 5,000원(어른 기준)

* 땅끝전망대
관람료 : 1,000원(어른 기준)
주소 : 전남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길 100








▼사진) 이왕 왔으니 한반도의 끝을 확인하고 싶은 게 여행객의 본성이 아닐까요?

발걸음을 재촉하다가 돛을 펼친 것 같은 삼각뿔 모양의 땅끝탑에 멈췄는데요.
정확한 위치는 북위 34도 17분 32초.
더 이상 나아갈 곳이 없습니다.




▼사진) 두 군데만 갔다가 땅끝마을을 모두 구경했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바다를 육지에 그대로 옮겨놓은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을 안가면 후회할 거예요.

*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문의 : 061) 535-2110
어른 : 5,000원(어른 기준)
주소 : 전남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길 89
tmnhm.co.kr




▼사진) 원양어선 선장 및 바다 경험이 풍부한 바다사나이 임양수 관장이 40여 년간 화석류, 어류, 상어류, 갑각류, 육지생물, 남극생물을 실물 표본으로만 수집, 채취했고요.
1,500여 종, 5만 여 점의 전시물은 대한민국에서 단일박물관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사진) 특히, 대단해海(2전시실)에서 25m길이에 3t무게의 대왕고래뼈의 위용에 놀라고요.







▼사진) 소중해海(4전시실)에서 인류의 마지막 보고 남극의 소중함을 깨닫는 교과서보다 재미있는 체험장으로 손색없습니다.





■ 해남시티투어
광주유스퀘어, 광주송정역 출발
문의 : 062) 360-8502
매주 금(치유)·토(막걸리)·일(하늘길바닷길 코스) 1만3000~1만8000원
2·7(장날 전통여행), 해남터미널 출발(해남한바퀴)은 11월부터 운행예정
www.kumhoaround.com


■ 해남군문화관광(문의 : 061-532-1330 해남군관광안내소)
www.haenam.go.kr


박준규 올림



[출처 : 박준규의 기차여행+버스여행(https://blog.naver.com/sakaman)]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