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검색하기

레일광장 RAIL SQUARE

이 정보 좋아요 추가 0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밴드에 공유 즐겨찾기(북마크) 추가 현재페이지 인쇄

제목 바이모달트램
등록일 2011.09.08
조회수 2144
바이모달트램
 
바이모달 트램(Bi-modality Tram)은 유도버스의 일종으로 자기유도로 자동 조향이 되는 CNG 하이브리드 굴절버스로서 버스처럼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고 지하철처럼 전용 궤도에서 자동 운전이 가능한, 즉 두 가지 모드에서 모두 달릴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다. 수송능력은 버스와 경량전철의 중간규모인 2천~5천명/방향시간 정도로서, 30~50만 인구 도시의 주요 간선교통이나 도시 간 연계교통 수단으로 적합하다. 또한 건설비도 2~44억 원/㎞로 저렴하며, 1~2년 이내에 시스템설치가 가능하고 일반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유연한 노선선정이 가능하다. 바이모달 트램은 지하에 매설돼 있는 자석이 레일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겉으로 봐선 전용 차선을 달리는 기존 버스와 별 차이가 없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2003년부터 산학연 공동으로 바이모달 트램을 개발을 착수하였다. 2005년 11월 3일 필리어스 시스템(Phileas System)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네덜란드 APTS(Advanced Public Transport Systems)와 라이센스 및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하여 2009년 2월 제작이 완료돼 공장 시운전시험하였으며, 2009년 7월 7일 경남 밀양에 시험선을 완공하였다. 시험선은 2량 1편성으로 설치되었으며 압축천연가스(CNG)를 연료로 사용한다. 차량은 초저상차량으로 설계되어 서울시에서 운행중인 굴절버스와 유사한 형태이다.
 
초기에는 일반도로-수동운전으로 운영을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예산 및 필요에 따라 전용궤도-자동운전으로 서비스 수준과 수송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의 바이모달트램
2009년 7월 29일 인천시는 송도국제도시~주안역~청라지구 20.1km 구간에 바이모달트램 설치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2009년 8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는 청라역(공항철도)~청라지구~가정오거리역(인천 도시철도 2호선)(건설 예정)에 이르는 8㎞ 구간에 바이모달트램을 2010년 10월 착공하여 2013년 개통 및 운행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필리어스 시스템(Phileas System)
네덜란드 ATPS에서 개발한 신교통수단으로 정해진 루트의 지상에 자석을 설치하고 차량이 자석에 유도되어 운행되는 시스템이며, 자석이 설치되지 않은 곳에 버스처럼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2010년 현재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2개 노선 15km이 설치되어 운행중이며, 프랑스 두에(Douai) 역시 1개 노선 12km이 설치되어 운행중에 있다. 두에시는 총연장을 34km까지 늘리기로 하고 공사중에 있다.
 
필리어스(Phileas)의 어원은 쥘 베른의 소설 80일간의 세계 일주의 주인공(필리어스 포그) 이름에서 따왔다.
 
사진
바이모탈트램 이미지 사진


출처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