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도소식
- 철도뉴스
철도뉴스
0
- 제목김용석 대광위원장, “광명시흥 교통망 확충 박차”
- 출처국토교통부
- 등록일2025.11.10
- 첨부파일
김용석 대광위원장, “광명시흥 교통망 확충 박차”
- 7일 광명시흥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점검… 차질없는 추진 당부 -
■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김용석 위원장은 11월 7일 오전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신속추진을 위해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현장을 찾아 사업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ㅇ 광명시흥지구는 경기도 광명시·시흥시에 걸쳐 약 1,271만㎡(여의도 4.4배)에 달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로, 약 6.7만호의 주택을 공급하며, 일자리·교육·문화 등 정주환경이 어우러진 자족도시로 개발될 예정이다.
ㅇ 서울방면 이동편의와 접근성 향상을 위해 KTX 광명역에서 출발하여 광명시흥지구를 거쳐 서울을 잇는 남북철도 신설(서울~광명~시흥간 철도), 광명~서울 연결도로(범안로 확장), 동서축 도로(비류대로, 마유로 연결) 등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시행할 예정으로,
- 철산로 연결교량 설치공사 현장을 찾아 광역교통인프라 사업의 실질적인 진행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제 어려움과 애로사항, 지연요소 등을 파악하고 리스크 해소 방안을 관계기관과 함께 논의했다.
■ 김 위원장은 “광명시흥지구는 3기 신도시 최대 개발규모와 입주 가구를 가지며, KTX·GTX·신안산선 등 굵직한 광역교통망과의 연계로 수도권 서남부지역 거점도시로서 경쟁력이 있는 만큼,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자족 기능을 공급하기 위해 교통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ㅇ 아울러, “대광위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 중재 등 사업 지연 리스크 해소에 적극 나서겠다”며, “교통대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해 관계기관에서도 지연 리스크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의·해소하여 전체 일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