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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도감

전기기관차

8000호대
8000호대
  • 분류기관차 > 전기
  • 길이/폭/높이20730 mm / 3060 mm / 3890 mm
  • 최고속도85 (기어비 변경시 120km/h가능) km/h
  • 제동장치발전제동,공기제동
  • 제작사
    (도입시기)
    8001~8090호: 유럽 50C/S Group (1972~1977)
    8091~8094호: 대우중공업 (1986~1990)

  • 전기방식AC 25,000V, 60Hz
  • 견인동력3,900kW (=5,300HP)
  • 제어방식DC/싸이리스터 제어
  • 견인전동기MG865(655kW)
  • 총중량/축당중량132/
  • 기동견인력426kN(6축)
  • 대차형식BO-BO-BO (2축 3대차)
  • 기어비15:96 (85km/h용)
1920년대에 금강산 전철이 개통되었고 1930년대에도 일부 노선의 전철화가 이루어졌지만, 한국전쟁 등을 거치면서 전기기관차의 운행은 중단되었다. 건국 이후 한국철도에서 전기기관차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이다. 주로 산업선의 역할을 하고 있는 중앙선, 태백선 등의 험준한 구간에서 많은 화물을 견인하기 위해 강력한 힘을 지닌 전기기관차가 효율적이었다(특대형 디젤기관차의 견인력이 3000마력인데 비해, 전기기관차는 5000마력 이상임). 이리하여 처음으로 도입된 전기기관차가 8000호대 기관차이다. 프랑스 모델을 한국형으로 하여 제작되었으며, 사고 차량 복구를 계기로 제작 기술을 국산화하여 신조 차량을 제작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