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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도감

KTX

HEMU430X (해무)
HEMU430X(해무)
  • 분류동차 > 고속
  • 길이/폭/높이197.6m (8량 편성 기준) mm / 3100 mm / 3500 mm
  • 최고속도430 km/h
  • 제동장치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제작사
    (도입시기)
    현대로템(2015 예정)

  • 전기방식AC25,000V, 60Hz
  • 상용감속도
  • 제어방식VVVF인버터(IGBT)
  • 비상감속도
  • 신호보안장치통합형 ATS/ATC/ATP
  • 총 중량/축당 중량416ton 이하(8량 편성 기준) t / 14 t
  • 견인전동기유도전동기, 영구자석동기전동기
  • 대차링크암 식 볼스터리스 대차,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
  • 기동견인력
  • 대차 제동회생제동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 차체재질경량 복합재료 알루미늄 압출재
  • 편성6M2T
  • 정원(좌석)8량 : 456석
KRRI(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주도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등이 참여하여 2015년에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 중인 차기 고속철도 시제차량 제작 및 기술 개발 프로젝트다. 이전에는 HEMU-400X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나, 이후 설계최고속도가 30km/h 증가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HEMU는 Highspeed Electric Multiple Unit의 준말인데, 한글로는 ‘해무’로 적는다. 한글 표기 ‘해무’에 대응되는 한자 표기는 두 개가 있으니, 상서로운 바다 안개를 뜻하는 해무와 빠르게 달린다는 해무가 그것이다. 고속화에 따른 진동 증가에 대응하여 쾌적한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철도차량으로서는 최초로 세미 액티브 서스펜션이 설치될 예정이며, 구동장치로는 기존의 유도전동기와, 유도전동기에 비해 소형이면서 효율이 좋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양쪽 모두를 사용한다. 차체는 압출재의 최적화로 KTX-산천 대비 중량이 5%정도 경량화되었으며 차음 성능 또한 5㏈ 향상되었다. 기관차가 객차를 견인하는 방식인 동력집중식 고속열차 KTX나 KTX-산천차량과는 달리, 큰 점착력이 요구되는 300㎞/h 이상의 고속 주행에 적합한 동력분산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를